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BK21 호모 디-비블로스 양성 교육연구단은 4단계 BK21(두뇌한국21) 사업 중간평가에서 ‘계속지원’ 및 ‘우수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었다.
교육연구단은 기억 보존으로 의제를 발굴하고, 증거 확보로 문제를 해결하며, 정보 활용으로 미래를 예측대응하여 사회적 포용을 실천하는 디지털 기록의 인간 ‘호모 디-비블로스(Homo D-Biblos) 양성 목표로 4대 교육전략 TIME(Technology, Information, Memory, Evidence)과 3대 연구 분야 특성화(의제발굴형-기억, 문제해결형-증거, 예측대응형-정보)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교육연구단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한 비전 수립, 교육 및 연구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지역 및 산업사회 기여도, 산업사회 문제해결, 취업실적, 연구비 수주실적 등에서 ‘우수 교육연구단’ 평가를 받았다.
BK21은 교육부에서 석·박사급 인력양성을 위해 추진하는 인재 양성 지원 사업이다. 지금까지 3번의 지원 사업이 완료됐으며, 현재 4단계 사업이 진행 중이다. 사업에 선정된 대학의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에게는 연구 장학금 등을 지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