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일
- 2025.02.19
- 수정일
- 2025.02.19
- 작성자
-
공과대학
- 조회수
- 174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수팀, 대학교육 혁신사례 ‘우수’
우리 대학 컴퓨터인공지능학부 박현찬, 오일석, 김성찬, 정종욱 교수팀이 ‘2024 대학교육 혁신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공모전은 한국정보과학회, 한국과학창의재단, 지능소프트웨어교육연구소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정보과학회 교육위원회가 주관하는 대회로, 전국 대학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SW) 교육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창의성과 실효성을 겸비한 다양한 사례들이 출품되며, 치열한 심사를 통해 대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우수 사례가 선정된다.
우리 대학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수팀은 ‘JEduTools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오픈소스 기반 SW 교육 도구 모음’을 주제로 참가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JEduTools는 클라우드 환경과 통합 개발 환경을 기반으로 이론 중심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무 중심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이다.
Litmus(자동 채점 시스템), Watcher(코딩 활동 추적 시스템), JCloud(클라우드 기반 가상 머신), JCode(웹 개발 환경) 등으로 구성된 도구들은 실습 중심의 학습 환경을 제공해 학생들의 개발 역량과 실무 적응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심사위원들은 JEduTools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학습자에서 실제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실습 중심의 교육 혁신 모델로 주목받으며 대학 SW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리 대학 컴퓨터인공지능학부 박현찬 교수는 “이번 수상은 실무 중심의 교육 혁신과 SW 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SW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