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5.02.19
수정일
2025.02.19
작성자
공과대학
조회수
159

정광운 교수팀, 유무기 하이브리드 나노물질 연구 세계적 인정

정광운 교수팀, 유무기 하이브리드 나노물질 연구 세계적 인정 첨부 이미지
우리 대학 정광운 교수 연구팀(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 강동규 박사(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박사후연구원)가 유무기 하이브리드 나노물질의 고차원 구조제어 기술을 개발했다. 이 연구 성과는 세계적 학술지 ‘Small’ 1월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되며 연구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연구는 유기-무기 결합 양친성 물질인 ‘폴리헤드랄 올리고머 실세스퀴옥산 메조겐’을 활용해 나노 단위에서 분자의 자기조립을 정밀하게 제어하고, 단계적 계층 구조를 형성하는 기술을 제시했다.

특히 나노 및 마이크로미터 수준에서 물질의 방향성과 계층적 구조를 조절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기존 소재가 구현하지 못했던 독창적인 물질 특성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소재의 광학, 전기적, 기계적 특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고효율 전자재료나 에너지 변환 및 저장 장치, 나노 의료기술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새 패러다임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는 나노기술 응용을 위한 혁신적인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나노소재 설계와 산업적 응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향후 첨단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동규 박사는 “양친성 물질이 나노미터 수준에서 보이는 복잡한 현상을 해석하는 것은 소재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폭넓게 응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