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4.09.10
수정일
2024.09.10
작성자
유승화
조회수
8

(2024.08.29) 천다빈 석사과정생, 신준섭·이재빈·고유성 학부생팀, 한국방사선산업학회 ‘우수논문발표상’수상

 

 

천다빈(플라즈마및양자빔응용공학 석사과정, 지도교수: 유승화) 학생과 신준섭(양자시스템공학 4학년), 이재빈(양자시스템공학 4학년), 고유성(양자시스템공학 3학년) 학부생팀(팀장: 신준섭, 지도교수: 유승화)이 최근 여수에서 개최된 한국방사선산업학회 2024년도 정기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회에서 천다빈 학생은 전자빔 그래프트 중합을 통한 질화붕소나노튜브의 효과적 분산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구두발표 했다. 차세대 나노소재인 질화붕소나노튜브의 효과적인 이용에 필요한 분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전자빔 그래프트 중합을 시도했고, 이후 분산성을 평가했다.

 

또한 학부생팀은 전자빔 조사된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의 열분해 특성 연구 주제로 폐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의 재활용 방법인 열분해 방식의 고온 열처리에 따른 큰 에너지 소모 및 회수한 CF의 물성 저하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전자빔 조사를 제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학부생들이 시료 준비, 전자빔 조사, 특성 측정 및 분석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하면서 정리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호평을 받았다.

학부생팀의 팀장인 신준섭 학생은 연구를 진행하며 물심양면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유승화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팀원들과 함께 목표한 연구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꾸준히 정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북대 유승화 교수 연구팀은 양자빔(전자빔, 양성자빔, 이온빔, 광자빔 등) 조사가 소재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여 첨단 신소재 제조와 특성개선 등 다양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 중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