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및양자빔응용공학과 박준성, 심하영 대학원생(박사과정, 지도교수 서희)이 최근 세종에서 열린 '2022년도 한국방사선산업학회 학술대회'에서 각각 최우수논문발표상과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최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한 박준성 학생은 ‘수하물 맞춤형 투과 X-선 보안검색장비 설계 신뢰성 검증’ 연구논문을 발표해 연구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는 몬테칼로 전산모사 모델을 개발하여 수하물 정보를 활용하는 X-선 보안검색장비를 설계하고, 전산모사 모델의 신뢰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본 연구는 과기정통부 및 관세청의 지원을 받아 ‘관세행정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 사업’으로 수행되었다.
한편 심하영 학생은 ‘컨테이너 화물에 의한 방사선감시기 배경방사선 차폐 영향 평가’에 대한 연구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 국내 감시기 운영 현장의 특성이 반영된 감시기 및 컨테이너 화물의 전산모사 모델을 개발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컨테이너 화물 조건에 의한 배경방사선 차폐 영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박준성 학생은 “지능화되고 있는 밀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X-선 보안검색장비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여 국가 안보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심하영 학생은 “국내 공항만 방사선 감시기 운영체계의 효율 향상 및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