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공학설계입문
엔지니어로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혁신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입문과목
2023학년도 컴퓨터인공지능학부 교과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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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 학기 | 학수구분 | 과목명(영문) |
학점-강의-실험 | |||||||||||||||||||
1 | 1 | 기초교양(문해력) | 고전.명저읽기(Classics.Masterpiece Reading) |
3-3-0 | |||||||||||||||||||
핵심교양(자연) | 수학1(Mathematics 1) |
3-3-0 | |||||||||||||||||||||
핵심교양(자연) | 일반물리학1(General Physics 1) |
3-3-0 | |||||||||||||||||||||
핵심교양(자연) | 컴퓨터과학과코딩(Computer Science and Coding) |
3-3-0 | |||||||||||||||||||||
핵심교양(인간 또는 사회) | 인간영역에서 3학점 선택이수 |
3-3-0 | |||||||||||||||||||||
일반교양(신입생정착/학생지도) | 대학생활과진로설계(College Life and Career Design) |
1-1-0 | |||||||||||||||||||||
일반교양(수리/정보) | C언어기초(Basic C Language) |
3-3-0 | |||||||||||||||||||||
2 | 기초교양(표현력) | 글쓰기(Writing in Korean) |
3-3-0 | ||||||||||||||||||||
기초교양(표현력) | 실용영어(Practical English) |
3-3-0 | |||||||||||||||||||||
핵심교양(자연) | 수학2(Mathematics 2) |
3-3-0 | |||||||||||||||||||||
전공선택 |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언어기초를 배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객체지향언어인 C++를 이용하여, 해결해야할 문제의 특성에 맞게 데이타형 자체를 설계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충실히 갖추도록 한다. |
3-2-2 | |||||||||||||||||||||
전공선택 |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이산 수학의 이론을 디지털 컴퓨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재구성하고, 역으로 전산 분야에서의 여러 이론들을 수학이란 언어로 정리하는 방법론을 공부한다. |
3-3-0 |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총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4년동안 배워야할 내용을 주제별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컴퓨터 공학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그 흐름에 편승할 수 있는 동기와 공부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특히 컴퓨터공학부 교수가 팀티칭형태로 진행하여 다양성과 전공성을 강조한다. |
3-3-0 | |||||||||||||||||||||
2 | 1 | 기초교양(사고력) | 해당 영역에서 3학점 선택이수(비판적사고와토론/통계적사고와사회/컴퓨팅사고와인간 중 택1) |
3-3-0 |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1 |
0.5-0-1 | |||||||||||||||||||||
전공필수 | ○자료구조(Data Structures) Knuth는 'Computer Science is a study of Data structure and Algorithms' 이라고 이야기 했다. 이것은 컴퓨터의 활용에 두 가지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준다. 본 교과목에서는 그중 하나인 자료구조에 관한 공부를 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알고리즘과 연관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수업 목표는 메모리상에서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구조를 배우고,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
3-3-0 | |||||||||||||||||||||
전공선택 |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 JAVA 언어를 통해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 학습 |
3-2-2 | |||||||||||||||||||||
전공선택 | 논리설계(Logic Design)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동작 원리를 이해함으로서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소자,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의 설계이론을 다룬다. |
3-3-0 | |||||||||||||||||||||
전공선택 | 리눅스프로그래밍(Linux Programming) ․ 리눅스 시스템의 기본 개념, 커맨드, 시스템콜, 프로그래밍 스킬등을 학습 |
3-3-0 | |||||||||||||||||||||
전공선택 |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공학, 물리학, 경제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과 컴퓨터공학에 응용하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3-3-0 | |||||||||||||||||||||
전공선택 | 초급프로젝트(Project for Beginner) ․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초급 단계의 프로젝트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함 |
3-3-0 | |||||||||||||||||||||
2 | 핵심교양(사회 또는인간) | 사회영역에서 3학점 선택이수(경영과창업의이해 권장) |
3-3-0 |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2 |
0.5-0-1 | |||||||||||||||||||||
전공필수 | 알고리즘(Algorithm)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과 그 효율을 다루는 과목으로, 컴퓨터 공학의 응용 분야 전체에서 가장 핵심이 된다. 이 과목은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알고리즘의 효율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
3-3-0 | |||||||||||||||||||||
전공필수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본 과목은 컴퓨터 구조의 이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환경의 이해 및 응용, 프로젝트를 통한 하드웨어 설계 개념 습득 및 실습을 목표로 한다. |
3-3-0 | |||||||||||||||||||||
전공선택 |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컴퓨터가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호 통신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요소 기술과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한 인터네트워킹에 대한 기술, 그리고 데이타통신의 응용 시스템인 근거리 네트워크 시스템 기술을 습득한다. |
3-3-0 | |||||||||||||||||||||
전공선택 |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스마트 폰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기초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시스템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바일 S/W의 구조를 분석한다. 모바일 폰 등과 DMV 방송 등에 적용되는 프로그래밍 등을 이해하고 실제 구축 가능토록 한다. |
3-3-0 | |||||||||||||||||||||
전공선택 | 프로그램의구조와해석(Program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대규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팀단위의 활동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팀단위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방법론과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UML의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팀 단위로 S/W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설계함으로써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
3-3-0 | |||||||||||||||||||||
전공선택 | 확률및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공학, 물리학, 경제학에 필요한 선형대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컴퓨터공학도로서 자연현상의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확률적분포와 통계적처리기법을 습득한다. |
3-3-0 | |||||||||||||||||||||
3 | 1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3 |
0.5-0-1 | |||||||||||||||||||
전공필수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효율적인 데이터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이론을 습득 |
3-3-0 | |||||||||||||||||||||
전공필수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가상 메모리, 입출력 관점에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3-3-0 | |||||||||||||||||||||
전공필수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지능 영역을 공학적으로 나누고 각 영역을 컴퓨터에서 수행 할 수 있게 하는 제반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인간의 지능을 갖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
3-3-0 | |||||||||||||||||||||
전공선택 | 수치해석및최적화(Numerical Analysis and Optimization) ․ 공학 분야에서 발생하는 여러 수학적 문제를 풀어내는 이론과 이에 따른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 |
3-3-0 | |||||||||||||||||||||
전공선택 |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결합에 의한 컴퓨터 상호간 통신을 목적으로 구성된 컴퓨터 네트워크 전반을 소프트웨어적인 관점에서 학습한다. |
3-3-0 | |||||||||||||||||||||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s) 본 과목의 목적은 프로그래밍언어들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하는 것입니다. 기본 원리는 이론적/논리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래밍언어의 정의, 역사,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의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습은 Unix 환경에서 다음 언어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3-3-0 | |||||||||||||||||||||
2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4 |
0.5-0-1 | ||||||||||||||||||||
전공선택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얼굴인식, 생체인식, 식물 잎 인식, 음성 인식, 고객 성향 분류 등과 같은 인식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과 원리를 공부한다. |
* 인공지능전공 필수 |
3-3-0 | ||||||||||||||||||||
전공선택 |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
3-3-0 | |||||||||||||||||||||
전공선택 | 디지털시스템설계(Digital System Design) ․ 하드웨어기술언어(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HDL)에 대한 기본 문법 소개 |
3-3-0 | |||||||||||||||||||||
전공선택 | 산학실전캡스톤1(Industry-University Practical Capstone Design1) ․ 산업체 수요 기반의 SW프로젝트 운영 및 개발 |
3-3-0 | |||||||||||||||||||||
전공선택 | 암호론(Introduction to Cryptography) ․ 현대 암호 기술에 관한 주요 이론 이해 |
3-3-0 | |||||||||||||||||||||
전공선택 | 웹서비스설계(Web Service Design) ․ 웹서비스를 위한 웹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 |
3-3-0 |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여기에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 구조, 내용, 기능, 행위적인 특성과 이를 구현 및 사용하기 위한 단계, 즉 요구분석, 명세, 구현, 검증 및 검사, 배달, 관리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고 있다. 실습 환경 및 도구는 UML 기반을 둔 Rational의 Rose이며 대상 언어는 Java 또는 Ada이다. |
3-3-0 | |||||||||||||||||||||
전공선택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이제 영화 제작, CF 제작 등에 컴퓨터 그래픽스 없이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 강좌는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이론 및 구현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최신 기법을 제공함으로써 실용성을 추구한다. |
3-3-0 | |||||||||||||||||||||
전공선택 | 클라우드컴퓨팅(Cloud Computing) ․ 아마존 웹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MS Azure와 같은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 실습을 통해 실제 클라우드 환경에서 웹서비스를 제작, 배포하는 능력을 함양 |
3-3-0 | |||||||||||||||||||||
4 | 1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5 |
0.5-0-1 | |||||||||||||||||||
전공선택 | 게임및혼합현실(Game and eXtended Reality) ․ 최근 게임 및 혼합현실 개발에 활용되는 게임 엔진의 동작 원리와 기능, 개발 방법 소개 |
3-3-0 | |||||||||||||||||||||
전공선택 |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 컴퓨터 네트워크의 보안 위협 및 대응 방안에 관한 기본 지식 습득 |
3-3-0 | |||||||||||||||||||||
전공선택 | 산학실전캡스톤2(Industry-University Practical Capstone Design2) ․ 산업체 수요 기반의 SW프로젝트 운영 및 개발 |
3-3-0 | |||||||||||||||||||||
전공선택 | 센서네트워크(Sensor Network) ․ 여러 물리적/환경적 조건들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로 형성된 네트워크 구조 학습 |
3-3-0 | |||||||||||||||||||||
전공선택 |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Opensource Software Development) Open source SW(OSS)에 대한 이해: 최근 많은 SW 프로젝트들이 채택하고 있는 OSS 개발 방법이 가지는 의미와 OSS 생태계의 가치를 이해하고, OSS 개발 방법을 습득한다. Large scale SW project에 대해 개발을 수행하는 경험을 가진다. |
3-3-0 | |||||||||||||||||||||
전공선택 | 인간-컴퓨터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 인간-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은 컴퓨터과학, 인지 심리학, 공학 디자인 등 많은 영역에 걸친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포함하는 분야임 |
3-3-0 | |||||||||||||||||||||
전공선택 |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 임베디드 시스템(내장형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 및 그 동작 방법 학습 |
3-3-0 | |||||||||||||||||||||
전공선택 | 컴파일러(Compiler)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현 방법과 기법을 소개하고 언어 인식과 분석 방법의 숙지를 통해 언어 번역기 구현능력을 함양한다 |
3-3-0 | |||||||||||||||||||||
전공선택 |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 본 교과목에서는 딥러닝 기반 자연언어처리 주요 분야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소개 |
* 인공지능전공 2과목 中 택1 필수 |
3-3-0 | ||||||||||||||||||||
전공선택 |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 컴퓨터비전은 학계와 산업계 모두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 지능 분야로, 3차원 세계를 기록한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시각 정보의 획득, 처리, 분석 및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3-3-0 | |||||||||||||||||||||
2 | 공통필수 | 전공진로설계 6 |
0.5-0-1 | ||||||||||||||||||||
전공선택 | 산학실전캡스톤3(Industry-University Practical Capstone Design3) ․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 캡스톤 진행 |
3-3-0 | |||||||||||||||||||||
전공선택 |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
3-3-0 | |||||||||||||||||||||
전공선택 |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의 기본이론을 습득한다. 본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서와 그 표현, 색인화, 정보검색시스템의 성능평가, 언어처리 기술의 이용, 사용자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다룬다. |
3-3-0 | |||||||||||||||||||||
전공선택 | 창업특강(Startup Seminar) ․ SW 기술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 |
3-3-0 | |||||||||||||||||||||
* "O"는 부전공 필수과목 |
학부 | 전공 | 졸업학점 | 교양이수학점 | 최소전공이수학점 | 전공심화 | 복수전공학점 | 부전공학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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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양 | 핵심교양 | 일반교양 | 선택 | 소계 | 최대인정 | 전필 | 전선 | 소계 | 필수 | 선택 | 소계 | 필수 | 선택 | 소계 | |||||
컴퓨터인공 지능학부 |
컴퓨터 공학 |
130 | 12 | 18 | 4 | 2 | 36 | 46 | 18 | 30 | 48 | 27 | 18 | 24 | 42 | 9 | 12 | 21 | |
인공지능 | 30 (기계학습 필수, 컴퓨터비전/자연어처리 중 1개 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