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종류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 |
알칼리 연료전지 (AFC) |
인산염 연료전지 (PAFC) |
용융 탄산염 연료전지 (MCFC)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F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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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질 | Polymer | KOH | H₂PO₄ | Molten carbonate | Ceramic |
작동온도 | 50-100℃ | 90-100℃ | 150-200℃ | 600-700℃ | 600-1000℃ |
Typical stack size | 1-100kW | 10-100kW | 100-400kW | 300kW-3MW | 1kW-2MW |
효율 | Vehicle : 60% Statinary : 35% |
60% | 40% | 45-50% | 60% |
Charge carrier | H+ | OH- | H+ | CO82- | O2- |
촉매 | Pt | Pt | Pt | Ni | Ni, ceramic |
사용연료 | H2 | H2 | H2 | H2/CO/CH4 | H2/Hydrocarbon/CO |
- 연료전지는 전해질의 종류에 의해 분류됨.
- 저온에서 작동하는 연료전지는 귀금속 촉매 필요.
- 연료전지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연료의 선택성이 증가.
- 연료전지의 반응은 발열반응으로 높은 작동온도의 연료전지는 열 병합으로 효율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