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학수구분 | 강의명 |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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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전필 | 문헌정보학입문 |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성격, 학문대상 및 학문의 영역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문헌정보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함, 특히 미래 지식 정보사회의 변화흐름에 부응하기 위하여 정보학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
전선 |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 도서관 및 정보센터 경영에 관한 기본이론 (계획, 조직, 조정 및 조직 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적용을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아동.청소년정보 | 학교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에서 아동과 청소년 대상 전문 사서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아동 청소년 관련 문학과 정보원에 대해 파악하게한다. 특히 아동도서가 가지고 있는 내용적 측면의 우수성과 발달을 지원하는 힘을 체험하고, 도서 선정 및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동화분석과 동화구현 등을 실습한다 | |||
정보관리론(빅데이터 큐레이션 MD 연계과목) | 도서관 및 정보센터에서 이용자에 대한 정보제공 및 정보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인 컴퓨터와 최신의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와 주요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요구되는 뉴미디어, 컴퓨터 및 정보보안에 대한 기초적인 기술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 |||
2 | 1 | 전필 | 정보자료조직론1 | 전통적인 문헌분류법과 목록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문헌분류법으로 DDC, KDC를 비롯한 현대 분류법에 대해 학습하고, 목록과 관련하여 한국목록규칙(KCR4)와 RDA, KORMARC, 메타데이터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운다. |
전선 | 독서교육론(교직) | 독서의 필요성을 체험하고 평생 독서하는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 도모,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독서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학생들에게 올바른 독서습관과 자발적인 독서태도, 다방면의 흥미를 발달시키는 도서 선택, 이해력과 감상력, 독서를 통한 발전적 사고력과 실생활로의 응용력을 키울 수 있게 지도할 수 있는 독서교육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 ||
학교미디어센터경영(교직) | 학교도서관미디어센터의 목적과 역할을 살펴보고 학교교육의 정보지원센터로써 학교도서관미디어센터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경영기법과 실재를 조사한다. | |||
컴퓨터정보처리(빅데이터 큐레이션 MD 연계과목) | 4차산업혁명 시대의 빅데이터 정보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Python) 기초 학습, 특히 디지털 텍스트 정보처리 및 분석을 비롯해 도서관 업무를 단계적 절차화 능력 배양 및 해당 업무를 프로그래밍화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 |||
*정보이용자연구와 UX디자인 | 정보이용행위와 관련된 개념 (정보, 정보요구, 정보추구행위 등)과 관련 모형을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UX 방법론을 이용자연구에 적용을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웹DB탐색 | 디지털도서관에서 정보관리자인 사서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은 정보탐색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정보탐색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검색의 기본 개념, 정보검색 전략을 이론적으로 다루고 각종 웹DB를 대상으로 실제적인 연습을 수행한다. | |||
2 | 전필 | 정보서비스론 | 정보화시대의 도서관 정보봉사를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것으로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을 신장하고, 이용자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의 기술을 배양하며, 다양한 정보서비스 유형을 파악하고,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 |
전선 | 정보자료조직론2(교직) | 목록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한국목록기술규칙(KCR4)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KORMARC을 작성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키우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스킬을 함양한다. | ||
독서치료 | 독서는 보고 듣고 말하고 쓰는 모든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어 이를 매체로 하여 치료를 대상으로 하는 이들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행복에 도달하게끔 만들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함, 이에 따라 독서치료에 필요한 각 매체의 특징과 이론을 익혀 독서치료 실제에 대비할 수 있는 소양을 익힌다. | |||
데이터베이스론(빅데이터 큐레이션 MD 연계과목)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설계, 무결성 제약 조건, SQL 질의 등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이론과 이러한 이론들을 구현해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활용 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의 관점에서 현실 세계를 분석하고 모델링 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계 원리와 기법, 실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로의 구축과정을 배우며 이와 관련된 DB 설계 및 관리 도구에 대해서 다룬다. | |||
학술정보센타경영 | 학술정보센터로서의 대학도서관을 정의하고, 그 기능과 특성을 중심으로 사회의 환경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인 대학도서관 조직문화, 학술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예산과 전자정보, 공간 등에 관련한 내용을 다룬다. 더불어 대학도서관의 합리적인 경영관리 및 서비스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대학의 역할과 학문에 대해 폭넓은 이해와 안목을 갖춘 대학도서관 전문사서의 역량을 키우는 방안을 모색한다 | |||
3 | 1 | 전필 | 정보검색 |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정보검색시스템의 종류와 내용을 고찰하고 웹상에서 출현하는 정보검색시스템들 중 특히 문헌정보검색시스템을 중심으로 색인 및 색인언어(탐색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하고 검색시스템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자동분류, 자동색인, 자동요약, 정보검색시스템 유형 및 평가, 텍스트마이닝, 데이터마이닝, 온톨로지 구축 등에 대해서 소개를 한다. |
전선 | 메타데이터(빅데이터 큐레이션 MD 연계과목) | 메타데이터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메타데이터에 대한 설명능력 확보, 어떠한 진로 선택에도 도움되는 메타데이터 지식을 확보, 메타데이터의 개념 및 기본이론 학습, 디지털환경에 활용되는 다양한 메타데이터 스킴 특성 이해, 메타데이터 설계 기본원칙과 상호운용성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
디지털도서관론(교직) | DL(Digital Library)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DL에 대한 설명 능력, 웹 기반 디지털 도서관 구축에 필요한 지식의 습득 및 국내외 시스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디지털 도서관 구축 능력을 배양, 디지털 도서관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 및 소프트웨어, 디지털 장서의 구축 및 보존, 디지털 도서관 시스템의 모형 및 구현사례 조사, 정보시스템으로서 디지털도서관 구축에 필요한 시스템 분석 설계 기법에 대한 능력 배양, 외국의 최신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 및 주요 사이트에 관한 심층적인 사례 연구를 진행한다. | |||
문화컨텐츠서비스론 | 콘텐츠 마케팅의 이해를 통해 문화콘텐츠 분야에서의 전문 역량을 키우고, 문화인으로서 능력을 갖추며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기초역량을 키운다. 이에 더하여 문화콘텐츠 산업 및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와 문화산업 정책의 변화에 대해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문화산업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키운다. | |||
공공도서관경영 | 공공도서관의 목표와 목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조직, 통제, 예산, 인사관리, 평가 등 경영의 전반적인 기본이론을 살펴보고 실제 공공도서관을 팀 별로 탐방하여 도서관경영시스템을 분석, 조사 연구한다. | |||
정보자원구성론 | 장서(藏書)는 도서관의 존재 이유이고, 도서관은 책을 수집, 보관하는 공간이다. 장서관리는 지식 정보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보존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후대의 접근 이용을 보장하도록 관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장서관리는 도서관의 핵심 업무로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기초이고 지식 재창출의 기반이다. 정보자원구성론은 이러한 내용을 탐구하는 과정이다. | |||
2 | 전선 | 정보매체론(교직) |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 활용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를 함양,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를 활용한 도서관 교육 서비스 사례를 이해하고 평가,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나 기술을 도서관 환경에 적용하고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교육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정보활용교육 |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도서관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알아본다. 또한 학습자 요구에 맞는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구현, 평가기법을 습득하며 효과적인 정보활용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학술정보원의이해(교직) | ‘학술정보원의 이해’는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기술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제 정보원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각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주제별 정보서비스 제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배경지식을 제공하며, 주요 참고정보원의 유형과 활용 방안을 안내한다. 특히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목표로, 각 학문 분야별 정보원의 특징과 제공기관의 역할을 학습함으로써, 정보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디지털도서관 기술과실제 | DL(Digital Library)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DL에 대한 설명이 가능한 학생, 웹 기반 디지털 도서관 구축에 필요한 지식의 습득 및 국내외 시스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디지털 도서관 구축 능력을 배양, 디지털 도서관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 및 소프트웨어, 디지털 장서의 구축 및 보존, 디지털 도서관 시스템의 모형 및 구현사례 조사, 정보시스템으로서 디지털도서관 구축에 필요한 시스템 분석 설계 기법에 대한 능력 배양, 외국의 최신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 및 주요 사이트에 관한 심층적 사례 연구를 수행한다. | |||
텍스트정보분석(빅데이터 큐레이션 MD 연계과목) | 기존 '색인초록론' 과목을 현대의 도서관 환경에 맞도록 개선한 과목으로, 디지털콘텐츠의 내용을 분석하여 적합한 색인어를 추출하고 주제를 파악하거나 숨겨져 있는 insight를 추출하는 텍스트정보 분석과 관련된 기반 기술 습득이 주 목표, 텍스트에 기반한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위한 요소기술을 심층적으로 배우고 사례조사를 통해 실제 활용되고 있는 자동 색인 기법과 검색 결과 제시 방법을 습득한다. | |||
4 | 1 | 전선 | 멀티자료조직론(교직) | 정보전달 수단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멀티자료의 생산 및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도서관에서도 멀티자료를 주된 정보원으로 정착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강의의 목표는 급증하고 있는 멀티자료를 조직, 관리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이를 위해 KCR 제4판과 통합 KORMARC을 중심으로 자료조직 실습을 실시하고자 한다. |
출판저작권의이해 | 지식정보사회,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저작권법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본 강좌의 목적은 디지털 사회 및 도서관과 관련된 저작권법에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있다. 저작권관련 뉴스, 해당사이트, 관련 교재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 |||
데이터기반사회이해(빅데이터 큐레이션 MD 연계과목) | 데이터를 접근하는데 있어, 기술 중심의 데이터 분석의 관점을 넘어서, 개인의 삶과 사회 속에서 생산되고 사용되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또한 데이터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데이터를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기 위한 배경과 지식을 습득하고, 데이터의 확보, 분석 및 데이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이론적 원리와 실제적인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 |||
정보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 | 정보화시대에서 정보를 이용하는 주체의 역량에 따라 그 차이가 점점 커지고 있다. 따라서 정보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습득된 정보를 활용하고 네트워크에 대해 이해함으로 문헌정보학에 대한 역량을 강화한다. | |||
정보시스템분석과설계 |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요구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다룬다. 특히 프로그래머 또는 비즈니스 관리자보다는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자와 시스템 분석가로써의 역할을 위해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살펴본 후 미니 프로젝트로 해당 방법론의 적용을 함으로써 실제적인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 |||
2 | 전선 | 정보자료조직연습 | 문헌분류는 편목업무와 더불어 체계적인 정리와 신속한 검색을 목적으로 하는 자료조직의 핵심을 이루는 중요한 업무이다. 특히 인터넷이 보편화된 오늘날의 환경에서 문헌분류는 전통적인 매체뿐만 아니라 전자매체 자료에도 적용될 수 있다. 본 강의의 목표는 KDC와 DDC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자료조직 능력을 키운다. | |
*문화컨텐츠관리기술 | 콘텐츠 산업을 구성하는 하위산업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위해 세부산업별 콘텐츠의 특성, 해당 콘텐츠의 비지니스 모델을 학습하며 문화경제학 및 미디어경제학,경영학(전략경영, 마케팅)의 관점에서 문화콘텐츠를 조망하여 각 산업별 문화콘텐츠 트렌드와 환경을 이해한다. | |||
기록정보관리 | 기록관리는 개인 또는 기관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록정보를 다루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록관리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기록관리의 정의 및 특성, 기록관리의 원칙, 역사, 발전과정, 기록의 선별과 평가, 분류와 기술, 정보서비스, 전자기록관리 등을 이해한다. | |||
서지학개론 | 책을 대상으로 하는 서지학은 문헌정보학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학문이다. 서지학의 개념과 발전과정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고문헌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며 그 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익한다. 나아가 서지학을 통한 문헌정보학의 진로를 탐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