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 교과목명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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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영역 | 기록관리학개론 | 3 |
기록관리학의 학문적 정의, 역사, 연구 범위 등을 개략적으로 살피고, 나아가 기록의 수집 정리, 관리와 보존, 기록서비스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케 한다. | ||
기록관리법 | 3 | |
기록물관리법령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및 그 성격을 살펴보고, 아울러 정보관련 법령, 행정서비스 관련 법령 등 기록물관리에 필요한 행정법들을 검토 연구함으로써 행정 속에서의 기록관리의 역할 등을 알아본다. | ||
정부조직 및 행정론 | 3 | |
정부조직의 변천과정, 기능과 역할을 비롯해서 공공부문에서 구성, 상호 관계, 업무의 유기적 관련, 행정조직의 법적 토대, 관료의 배치 등에 살펴보고, 각 기관에서 생산되는 기록물의 특성과 처리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 ||
전문영역 | 기록평가ㆍ선별론 | 3 |
업무 처리 과정에서 생산·유지되는 기록 가운데 영속적 가치로 인해 보존되어야 하는 기록물의 평가 및 선별의 방법과 절차에 관해 다룬다. | ||
기록조직론 | 3 | |
생산된 기록물을 수집하여 어떻게 정리하고 분류하는지 기록조직 방법에 대해서 익히고 조직에 관한 제반문제를 다룬다. | ||
기록보존론 | 3 | |
기록물을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한 과학적 기초지식과 기록물 보존 실무에 대해 다룬다. | ||
기록정보서비스론 | 3 | |
기록정보 서비스의 목적과 기능, 과정 및 관련 개념들을 연구하고 전자정보 환경 속에서 기록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업무의 계획과 평가 및 기록물의 공개와 제한 및 이용에 관련된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
전자기록관리론 | 3 | |
전자기록물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해 검토하고, 전자기록물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의 설계 및 분석을 통해 기록물 관리 시스템을 구현한다. | ||
기록시스템론 | 3 | |
기록관 정보시스템의 본질적인 내용과 분석기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설계기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기록관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 ||
업무분석론 | 3 | |
기록관리 업무에 있어서 분야 및 단계별 업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관련 기술의 적용 및 업무간의 연동을 통하여 기록관리업무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
민간기록관리론 | 3 | |
기업, 병원, 종교기관, 문화예술기관 등 국내외 다양한 민간부문의 기록관리 및 기록관 운영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고, 민간부문 기록관리 방법론을 습득한다. | ||
실습 | 기록관리 실습 | 3 |
교과과정을 통해 습득된 지식은 실무경험을 통해 평가되어야 한다. 실무 경험은 이론이나 방법을 실험적으로 발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기록관리에 적용되는 여러 원칙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이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실무실습은 정규 고과과정으로 포함되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교육목적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기록보존소의 기록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실무실습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이밖에 각종 세미나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
연구논문 | 논문연구 | |
기록물에 관한 연구방법론을 이해하는 것은 해당 주제영역에서 연구상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연구를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울러 기록보존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용자와 이들의 요구를 이해하는 데에도 대단히 중요하다. 즉, 해당 주제논문의 연구방법론에 관한 지식은 기록보존학의 이론적, 실험적 관점을 학술적인 조사연구로 연결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