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문제바탕학습)
문제바탕학습(Problem-based Learning)
문제바탕학습 교육과정은 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판단력, 분석력, 통합력, 문제추론능력, 협동학습능력 등 고등사고기능을 향상시켜 학생이 포괄적이고 통찰력 있는 의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 주도적 평생학습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운영합니다. 가상 환자의 증상 모듈에 대해 소집단 토론을 하여 환자의 병력, 검사, 진단, 치료계획을 세워보는 과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에 필요한 많은 의학적 정보를 수집, 해석 및 통합하는 등의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여 임상적 추론방식과 비판적 사고를 학습 하도록 합니다. 1학년 1학기부터 2학년 2학기까지 총 4개 학기에 걸쳐 매학기 36시간(1학점) 씩 문제바탕학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3주 동안 하나의 모듈을 진행하며 각 모듈은 임상환자 사례를 바탕으로 의학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내용을 선정하여 소그룹 학습활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BL(증례바탕학습)
증례바탕학습(Case-based Learning)
증례바탕학습 교육과정을 통해 환자의 임상표현 중심 교육을 진행하여 진료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실제적 상황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및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환자 증례의 임상소견을 분석하고, 논리적 과정을 통해 진단과 치료계획을 추론함으로써 과학적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며, 자기주도적 평생학습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운영합니다.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총 3개 학기에 걸쳐 매학기 36시간(2학점) 씩 증례바탕학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