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관련 책무
분야 | 책무 |
제출항목 |
---|---|---|
기초의학 | 교육 |
1. 강의가능 과목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교육방법과 학생평가 방법)를 제출한다. 2. 임용 후 1년 이내에 의학교육 관련 교육 참여 실적물을 제출한다. |
연구 |
1. 박사학위 소지자로 최근 4년 이내 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 2편 이상의 논문발표실적과 200% 이상의 연구실적물을 제출한다. 2. 임용 후 연구계획서를 제출한다. |
|
봉사 |
다음 사항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한다. - 경력 및 세부전공분야 중심으로 임용 시 봉사가능 영역, 학과 발전 계획, 인증평가, 주요 대형 사업 수주 계획 |
|
임상의학 |
교육 |
1. 강의가능과목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교육방법과 학생평가 방법)를 제출한다. 2. 임용 후 1년 이내에 의학교육 관련 교육 참여 실적물을 제출한다. |
연구 |
1. 박사학위와 전문의 자격을 소지한 자로 최근 4년 이내 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 1편 이상의 논문발표실적과 100% 이상의 연구실적물을 제출한다. 2. 임용 후 연구계획서를 제출한다. |
|
봉사 |
다음 사항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한다. - 경력 및 세부전공분야 중심으로 임용 시 봉사가능 영역, 학과 발전 계획, 인증평가, 주요 대형 사업 수주 계획 |
|
의학교육학 |
교육 |
1. 강의가능과목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교육방법과 학생평가 방법)를 제출한다. 2. 교수 대상으로 시행하는 의학교육방법에 대한 교육계획서를 제출한다. 3. 의학교육학 실무분야 근무 경력서를 제출한다. |
연구 |
1. 박사학위 소지자로 최근 4년 이내 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 2편 이상의 논문발표실적과 200% 이상의 연구실적물을 제출한다. 2. 임용 후 연구계획서를 제출한다. |
|
봉사 |
1. 다음 사항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한다. - 경력 및 세부전공분야 중심으로 임용 시 봉사가능 영역, 학과 발전 계획, 인증평가, 주요 대형 사업 수주 계획 2. 의학인증평가와 관련된 활동계획서를 제출한다. |
|
인문사회의학 |
교육 |
1. 강의가능과목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교육방법과 학생평가 방법)를 제출한다. 2. 인문학 실무분야 경력서를 제출한다. 3. 임용 후 1년 이내에 의학교육 관련 교육 참여 실적물을 제출한다. |
연구 |
1. 박사학위 소지자로 최근 4년 이내 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 2편 이상의 논문발표실적과 200% 이상의 연구실적물을 제출한다. 2. 임용 후 연구계획서를 제출한다. |
|
봉사 |
다음 사항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한다. - 경력 및 세부전공분야 중심으로 임용 시 봉사가능 영역, 학과 발전 계획, 인증평가, 주요 대형 사업 수주 계획 |
임용 후 교수의 책무
- 의과대학의 사명과 교육목적 및 졸업성과에 맞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교육목표에 따라 수업 및 강의계획서를 제출한다. 제출된 계획서에 따라 충실하게 교육과정을 수행한다.
- 통합강의 과정에서 다른 교수님들과 협력하여 강의 과정에 맞는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강의한다.
- 다양한 교육방법과 평가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아 학생 교육에 적용한다.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교육을 시행하고,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과 평생학습 능력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 학생의 평가는 지식, 수기, 태도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 평가 이후 피드백을 받는다.
- 학교의 공식적인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학교 제위원회의 위원으로서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 전문 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전문 분야에서 학술적 및 사회적 다양한 활동을 한다.
분야 | 책무 |
세부사항 |
---|---|---|
기초의학 | 교육 |
1. 통합강의 과정에서 임상의학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교재를 작성하고 강의를 시행한다. 2. 기초의학실습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는 수업계획을 구성하고 실습을 시행한다. 3. 안전한 실습과정을 위한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4. 의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연구 |
전문분야에서 지속적 연구활동을 통해 기초의학연구에 훌륭한 업적을 남긴다. |
|
봉사 |
전문 분야에서 학술적 및 사회적 다양한 활동을 한다. |
|
임상의학 |
교육 |
1. 통합강의 과정에서 기초의학분야의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재를 작성하고 강의를 시행한다. 2. 임상의학실습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는 임상실습지침서를 작성하고 실습을 시행한다. 3. 국가고시 실기평가에 알맞게 임상의학실습과정을 구성한다. 4. 임상의학실습에서 학생안전과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시행한다. 5. 임상의학실습에서 교직원, 환자 및 환자보호자, 전공의, 병원직원 등 다양한 직종과 원활한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연구 |
전문분야에서 지속적 연구활동을 통해 임상의학연구에 훌륭한 업적을 남긴다. |
|
봉사 |
전문 분야에서 학술적 및 사회적 다양한 활동을 한다. |
|
의학교육학 |
교육 |
1. 의학교육학의 최신 지견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학생교육에 적용한다. 2.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과 평생학습 능력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3. 의학교육학의 최신 지견에 대해서 교수 교육을 시행한다. |
연구 |
전문분야에서 지속적 연구활동을 통해 의학교육학 연구에 훌륭한 업적을 남긴다. |
|
봉사 |
1. 전문 분야에서 학술적 및 사회적 다양한 활동을 한다. 2. 교육 관련 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하여 교육과정의 개선과 운영을 지원한다. 3. 의학평가인증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
인문사회의학 |
교육 |
1. 복잡한 의료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 역량을 만들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생교육에 적용한다. 2. 지속적인 자기 성찰을 통해 학생과 교수가 신뢰할 수 있는 역할 모델이 되도록 노력한다. 3. 의과대학과 병원의 인간적인 의료 문화 형성에 힘쓴다. |
연구 |
전문분야에서 지속적 연구활동을 통해 인문사회의학 연구에 훌륭한 업적을 남긴다. |
|
봉사 |
1. 전문 분야에서 학술적 및 사회적 다양한 활동을 한다. 2. 인문사회의학 관련 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한다. |